뭐든 알면 알수록 더욱 즐거운 법이다. 시계는 특히 그런 존재다. 솔직히 말하면 시계를 선택하는 기준은 예산에 맞는 가격과 눈에 딱 들어오는 디자인이 가장 큰 몫을 담당한다. 그러나 그 이상의 요소, 이를테면 전통, 브랜드의 명성, 높은 기술력과 장인 정신 등 여러 다른 요소들을 알게 되면 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된다. 스위스 고급 시계재단에서는 마냥 어렵게 느껴지는 시계 지식들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바로 시계필수지식, Watch Essentials 이다. IOS,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모두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아직 한글은 제공하지 않고 영문과 프랑스어를 선택할 수 있다. 두 언어를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다운받게 되면 1단계부터 9단계까지 구성된 화면을 만난다.
각 단계는 주제별로 나눠져 있고 True & False, 예문 중에서 고르기, 게임 등으로 자연스럽게 공부를 하고 나면 그 후 퀴즈를 풀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바로 답변에 대한 해설을 알려주므로 공부가 된다. 각 챕터를 마치고 퀴즈를 잘 풀고 나면 각자의 시계를 만들 수 있다. 퀴즈를 풀때 유의점은 답변이 1개가 아니라는 것이다. 1개 또는 2개, 3개, 4개 전부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시험처럼 답변을 1개만 선택했다간 10문제 중 5개만 맞았다는 비보를 만날 수 있다. 대신 초기 버전과 달리 업그레이드 버전에서는 어느 부분이 틀렸는지 알려주므로 다시 도전하기 쉽다.
케이스를 고르고 다이얼, 무브먼트, 핸즈, 스트랩을 선택하고 로고까지 차례대로 얹으면 시계 하나를 완성할 수 있다. 음…보이는 사진처럼 그리 섬세하진 않다. 마지막 완성하면 각 챕터를 요약한 PDF 설명서를 메일로 받을 수 있고 고급시계인증시험(HH Certification)을 치를 수 있는 안내 사이트로 연결할 수 있다.
시계에 대한 기본 지식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워치 에센셜즈 애플리케이션, 다운받아서 해 보시길.
Text © Manual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