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매뉴얼> 전자책 보는 법을 알려 드린다. 인쇄본이 아닌 전자책으로 발간하는 건 휴대폰부터 태블릿, 컴퓨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인쇄본은 추후 몇 권의 책 중에 핵심 요소만 발췌해서 발간할 예정이다. 물론 굳이 인쇄본으로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특별히 인쇄본으로 만들어 드릴 수 있으나 인쇄 비용이 추가된다.
전자책이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지만 점점 전자책을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중이고 <시계매뉴얼>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리디북스와 교보문고 E-Book 을 통해 만날 수 있다. 두 군데 모두 다운로드 받는 방식은 유사하다. 사진이 많기 때문에 E-pub 포맷보다 PDF 포맷으로만 볼 수 있다.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등록하면 어떤 기기에서든 책을 볼 수 있다.
아래는 아이패드로 본 화면이다. 기기의 방향에 따라 단면 또는 이렇게 두 페이지로 동시에 볼 수 있다. PDF 특성상 확대해서 볼 수도 있다. PC로 보려면 별도의 뷰어를 설치해서 보면 된다. 리디북스의 경우 이렇게 뷰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를 뒀다.
다운로드 받으면 어떤 기기든 자유롭게 볼 수 있는데 여기에 숨겨진 하이퍼링크가 있다. PDF 상 필자가 수시로 보기 쉽게 하기 위해 적용한 것인데 전자책 앱에서도 조작이 가능하다. 단, iOS 상에서만 이 하이퍼링크 조작이 가능하다. 안타깝게도 이유를 모르겠으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작동이 안된다. 아래 정보는 iOS(아이폰, 아이패드 외) 탑재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이 보시면 된다.
본문 페이지를 보면 상단에 시계 기능을 표시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누르게 되면(앱의 특성상 ‘꾸욱’ 눌러야 함) 바로 맨 뒤의 시계 인덱스로 넘어간다.
그리고 인덱스 페이지에서 시계 브랜드명, 시계 이름, 시계 사진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바로 넘어갈 수 있다. 이 기능은 앞서 말했든 안드로이드 탑재 기기에는 작동되지 않아 책에 별도 표시하지 않았다. 그럼 즐감하시고 조금 더 발전된 4권을 기대하시길.
All Text & Photos © Manual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