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 and NEWS by MANUAL7

Greubel Forsey Signature 1

IWC를 비롯한 여러 회사와 협업하며 무브먼트를 고안한 프랑스 태생의 시계제작자, 로버트 그뤼벨. 마린 크로노미터 생산지로 유명한 영국 동남부 세인트 올번스 출신으로 아스프레이에서 복원가로 활동하다 스위스로 건너간 스테판 포시. 그들은 무브먼트 및 기술 개발 회사인 오데마 피게 르노 에 파피사에서 프로토타입 제작팀으로 만났고 1999년 각자 독립적으로 활동하다 의기투합했다.

S_Forsey_10

위 스테판 포시

2000년 당시 극소수 제조사만 만들 수 있었던 뚜르비용을 새로운 방식으로 만든 기계식 시계를 구상하고 2001년 컴플리타임(CompliTime SA)을 설립하기에 이른다. 4년 여 개발 끝에 여러 특허 기술을 내놓으며‘기계식 건축가들’이란 별칭을 얻은 그들은 각자의 이름을 딴 그뤼벨 포시를 창립하고 30˚ 기울어져 회전하는 더블 뚜르비용 30˚를 비롯해 쿼드러플 뚜르비용, 뚜르비용 24 세컨즈, 더블 발란시에 35˚등을 소개해 왔다. 일년 100여개 남짓한 적은 생산량에도 가이아상, 제네바 시계 그랑프리 최고상 등을 수상하며 명실공히 업계를 선도하는 회사로 성장한 건 바로 혁신적인 다축 뚜르비용을 탑재한 시계들 덕분이다. 때문에 그뤼벨 포시하면 언제나 뚜르비용탑재 시계를 떠올리지만 올해 이례적으로 이를 탈피한 시그니처 원을 선보였다.

R_Greubel_02

위 로버트 그뤼벨

기술 설비의 발달로 시계업계에서도 점점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는 가운데 그뤼벨 포시는 2007년부터 도제 시스템 하에 수공으로 시계를 만드는 프로젝트,‘시간의 수호-시계의 탄생(Le Garde Temps – Naissance d’une Montre)’를 펼치고 있다. 시그니처 컬렉션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바로 함께 일하는 팀원을 전면에 내세웠기 때문이다. 첫 결과물은 브레게, 오데마 피게, 필립 뒤포에 이어 그뤼벨 포시에서 도제 프로젝트에도 참여한 디디에 J.G. 그레틴이 주도했다. 그의 서명이 들어간 시그니처 원은 시, 분, 초 기능만 갖춘 쓰리핸즈 시계로 그뤼벨 포시 최초로 뚜르비용을 탑재하지 않았다. 대신 7시 방향에 그뤼벨 포시가 개발한 특유의 밸런스 스프링을 전면에 내세웠다.

Signature1_OrGris_A4_Fd_Nr_CMJN

시간당 18,000번 진동하는 커다란 밸런스 스프링은 매우 정교하게 사면과 폴리싱 처리로 마감한 길고 아름다운 브릿지로 고정시켰다. 중앙을 벗어난 골드 다이얼 아래 플레이트에는 제네바 스트라이프 마감 처리를 했는데 이 역시 그뤼벨 포시에서는 처음으로 사용한 것이다. 여전히 2억원에 달하는 고가이지만 그뤼벨 포시 내에서는 당당히 엔트리 레벨이 될 시계는 지름 41.4mm에 두께 11.7mm로 가장 심플한 디자인으로 골드와 플래티늄 33개, 그리고 스틸 소재 33개로 총 66개 한정생산한다. 시그니처 원을 통해 앞으로 시그니처 투, 시그니처 쓰리를 기대할 수 있을까.

Photos & Movies © Greubel Forsey

  •  이 글은 (주)매뉴얼세븐이 레뷰 드 몽트르 코리아에 기고한 글이다.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