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 and NEWS by MANUAL7

Watch Live App Launching

고급시계재단 Fondation de la Haute Horlogerie에서 출범한 교육 기관, FHH 아카데미는 지난 4년간 유럽, 미국, 중국과 홍콩, 한국, 일본, 러시아 등에 있는 11,000명의 사람들에게 시계 교육을 제공했다. 현재 각 대륙에는 21명의 협업 강사를 두고 매년 전세계에서 300개 강의를 하고 있다. 교육뿐만 아니라 토익과 토플처럼 시계지식을 검증할 수 있는 HH 인증시험 HH Certification도 실시하고 있다. 한국에는 매뉴얼세븐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IWC, 몽블랑, 로저 드뷔, 불가리, 타임밸리 등의 직원들이 교육과 시험을 받았다. 주로 시계업계에서 이미 일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인데 2017년에는 일반인이 시계지식을 쌓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했다. 워치 에센셜 Watch Essentials은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단계별로 문제를 풀 수 있다.

2018년 SIHH는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 워치 라이브 Watch Live를 출시했다. 지난  6월 홍콩에서 그 출발을 알렸다.

이 새로운 앱의 출시 배경은 급변하는 업계 변화에 발맞춰나가기 위해서다.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는데 이제 기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통한 소개가 더 위력을 발휘하고 있고, 그에 따른 여러 매체의 변화가 있지만 준비하고 출시하는데 가장 공을 들이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다운로드를 받더라도 75% 정도가 실제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 더 많다. 때문에 실시간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일종의 허브 역할도 하는 새로운 방식을 만든 것이다. 이미 생생한 시계정보를 알려주는 건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과 여러 온라인 시계 매체도 있기때문에 별 차이가 못느낄 수 있겠지만 워치 라이브는 정보 이상의 재미를 더해준다. 일단 애플리케이션을 살펴보자.

현재는 홍콩과 두바이만 출시했고, 그외 유럽 등 다른 지역은 순차적으로 한국은 11월 즈음 출시한다. 지금 당장 한국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려면 모바일 기기의 지역 설정을 다른 나라로 바꿔야 한다. 지역 설정을 바꾸면 비로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에서 워치 라이브 애플리케이션이 나타난다. 그러나 게임 같은 기능은 브랜드와 매장을 설정해야하기에 한정적으로만 볼 수 있다.

시계매뉴얼에서는 테스트겸 다운받아 봤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후 회원 등록 후 전자메일 인증까지 하고 나면, 애플리케이션 사용법을 소개하는 설명법을 만날 수 있다.

오른쪽 위는 로그인과 개인 설정을 볼 수 있는 메뉴에 들어갈 수 있다. 현재는 랑에 운트 죄네, 보메 메르시에, IWC, 예거 르쿨트르, 파네라이, 피아제, 로저 드뷔, 바쉐론 콘스탄틴까지 리치몬트 그룹 산하 브랜드 8개가 참여하고 있다. 전체 화면에 들어가면 3가지 유형으로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첫째는 학습하기(LEARN), 둘째는 각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링크(FOLLOW), 셋째는 문제풀기(PLAY)다.

예를 들어 바쉐론 콘스탄틴으로 들어가면 학습하기 코너에서는 오버시즈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링크에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포스팅을 바로 볼 수 있고 문제풀기 코너에서는 각 브랜드의 역사나 컬렉션과 관련있는 게임을 할 수 있다.

각 코너를 둘러 보거나 게임을 하면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데 바로 이 점이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큰 차이점이다. 어떤 항목이든 클릭해서 보기만 해도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화면 오른쪽 상단 메뉴에서 대시보드를 누르면 어떤 브랜드에서 어떻게 포인트를 얻었는지 적립 상황을 볼 수 있다.

그럼 이 포인트로는 뭘 할 수 있을까? 우선  FHH 인증 시험을 무료로 볼 수 있고 각 브랜드의 포인트로는 부티크를 방문했을때 음식이나 음료 서비스, 초청장, 특별한 선물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워치 에센셜과 달리 현재는 일반인보다는 시계 판매직원, 시계업계 사람들에게 더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시했지만 약간의 보상 체계를 갖춰 시계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높여줄 워치 라이브, 한국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나아갈지, 참여 브랜드가 얼마나 늘어날지, 꾸준히 해나갈지 여러모로 기대가 되는데…11월 이후 실제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식 출시 영상을 소개한다.

Text © Manual7

You might also like